Search
Duplicate

러셀 서양철학사/ 낭만주의 운동

초기 낭만주의 운동은 철학과 아무 관련도 없었으나, 오래지 않아 철학과 연결되었다. 낭만주의 운동은 또한 루소에 의해 처음부터 정치학과 이어져 있었다.
낭만주의 운동을 최초로 이끈 인물은 루소이지만, 그는 이미 존재하던 낭만주의 경향들을 일정한 한계 내에서 표현했을 뿐이다.
낭만주의 운동 전체의 특징은 한마디로 공리적 기준을 미적 기준으로 대체한 것이다.
낭만주의자들의 도덕은 일차적으로 미적인 동기를 포함한다.
낭만주의자들의 독특한 기질은 허구의 세계를 그린 소설 속에 가장 잘 드러나있다. 그들은 기이한 것, 예컨대 유령이나 퇴락한 고성, 한때 번성했던 가문의 우울한 후손, 숙련된 최면술사, 신비학, 몰락한 폭군, 레반트의 해적들을 좋아했다.
낭만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등장한 사실주의자들도 모두 마찬가지였다.
(낭만주의 역사 내용 생략)
사회의 구속에 반하는 고립 추구 본능에서 비롯된 반항은 보통 낭만주의 운동이라 불릴 뿐만 아니라 현대까지 이어져 내려온 낭만주의의 결과를 특정짓는 철학, 정치학, 정서를 이해하는 열쇠이다.
독일 관념론의 영향으로 철학은 유아론적 체계가 되었으며, 자기 전개가 윤리의 근본 원리로 선언되었다.
낭만주의는 한편으로 귀족주의을 옹호하고 또 한편으로 이해타산보다 정열을 선호했기 때문에, 상업주의와 재정 문제를 몹시 경멸하고 멸시했다.
따라서 낭만주의는 자본주의에 반대하는 입장을 선언했으나 프롤레타리아의 이익을 대변한 사회주의자들의 입장과는 매우 달랐다.
낭만주의 운동의 본질은 인간의 개성을 사회적 규약과 도덕성의 족쇄에서 자유롭게 하려는 목표에 있다.
부분적으로 이러한 족쇄는 바람직한 욕구의 대상이 될만한 활동을 훼방하는 한낱 쓸모없는 방해물이었다.
경제, 정치, 지성에서 비롯된 원인들이 제도권 교회에 맞서는 반항을 자극하면서 낭만주의 운동은 도덕 영역에 대한 반항으로 변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