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Duplicate

러셀 서양철학사/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

아리스토텔레스는 여러 학문 분야에 영향을 크게 미쳤지만 논리학 분야에서 더욱 두드러졌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논리학 분야의 권위자로 인정 받았으며 중세 내내 그 지위를 유지했다.
르네상스 시대 이후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은 권위를 잃었지만 그의 논리학은 최고 권위를 누렸다.
오늘날에도 가톨릭 철학교사들과 그 밖의 많은 사람들은 현대 논리학이 발견한 성과를 완강하게 거부하며 아리스토텔레스의 낡은 논리학 체계에 끈덕지게 집착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논리학에서 이룩한 가장 중요한 업적은 삼단논법이다.
삼단논법은 대전제, 소전제, 결론으로 구성된 논증이다.
모든 인간은 죽는다 (대전제)
소크라테스는 인간이다 (소전제)
그러므로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결론)
삼단논법 체계는 형식 논리학의 시작이었고, 그 자체로 중요한 의의를 가지며 경탄할 만한 업적이었다. 그러나 형식 논리학의 시작이 아니라 목적을 고려한다면 세 가지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삼단논법 체계 자체 안에 포함된 형식상의 결함
연역 논증의 다른 형식들과 대조되는 삼단논법에 대한 과대평가
논증 형식으로서 연역법에 대한 과대평가
귀납법은 연역법보다 설득력이 약하며, 확실성이 아니라 개연성만 제공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 귀납법은 연역법이 주지 못하는 새로운 지식을 제공해 준다.
논리학과 순수 수학의 범위를 넘어선 중요한 추론들은 모두 연역 추론이 아니라 귀납 추론이다.
연역은 어디에선가 출발해야 하기 때문에 입증되지 않은, 증명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알게 될 수 밖에 없는 어떤 명제에서 시작해야 한다.
(러셀의 평)
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학설들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삼단논법 형식이론을 제외하면 전부 거짓이라고 결론짓는다. 오늘날 논리학을 배우고 싶어하는 이가 아리스토텔레스나 그의 제자들의 저술을 읽게 되면 시간을 허비하는 셈이다.
(전체 맥락으로 볼 때 러셀은 훨씬 엄밀해진 현대 논리학 관점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은 엄밀함이 떨어지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영향력이 크다는 점에서 비판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