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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셀 서양철학사/ 로크의 영향

로크 시대부터 현대에 이른 시기 동안 유럽에는 주요한 철학이 전해졌는데, 한 가지 유형은 학설과 방법의 측면에서 모두 로크에게서 유래한 반면, 다른 유형은 데카르트에서 칸트의 영향을 받아 발전한다.
로크 당대에 그와 반대되는 견해를 주장한 주요 철학자들은 데카르트 신봉자들과 라이프니츠였다.
영국과 프랑스에서 거둔 로크 철학의 승리는 대체로 뉴턴의 명성 덕분이었다.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기 직전 프랑스에서 로크의 영향력은 흄의 영햐응로 더욱 강해졌다.
영국의 사상을 프랑스에 전한 주요 인물은 볼테르이다.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이 출판될 때까지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를 포함한 더 낡은 철학 전통이 더욱 새로운 경험적 방법에 의해 확실하게 극복된 듯이 보였을지 모른다.
칸트는 자유주의자, 민주주의자, 평화주의자였으나 그의 철학을 발전시켰다고 공언한 사상가들 가운데 아무도 그렇지 않았다.
루소와 칸트 이후 두 가지 자유주의 학파가 형성되었는데, 완고한 자유주의와 온건한 자유주의로 구분할 수도 있다.
완고한 자유주의는 논리적 단계를 밟아 벤담, 리카도, 마르크스를 거쳐 스탈린으로 이어졌고, 온건한 자유주의는 다른 논리적 단계를 밟아 피히테, 바이런, 칼라일, 니체를 거쳐 히틀러로 전개되었다.
사사의 발전 단계는 거의 헤겔이 말한 변증법의 특성을 나타낸다.
학설들은 각각의 자연스러운 단계를 밟아 반대 학설들로 발전했다.
하지만 사상의 발전은 단지 사상 자체의 고유한 운동에서 비롯된 것만은 아니었다. 사상의 발전은 철두철미하게 외부 환경과 이러한 환경이 인간의 정서에 영향을 미쳐 나타난 결과의 지배를 받았다.
영국 철학은 대륙 철학보다 더욱 상세하고 부분에 치중하는 경향이 짙다.
어떤 일반 원리를 인정할 때는 귀납법에 따라 일반 원리가 적용되는 다양한 사례를 검토함으로써 증명하는 일부터 시작한다.
이에 따라 흄은 선행하는 인상이 없이는 어떤 관념도 없다고 선언한 후에 반론을 고찰하는 단계로 나아간다.
로크와 흄의 철학에서는 여러 사실들을 광범위하게 조사하고 살펴본 다음 비교적 온건한 결론이 도출된다. 반면 라이프니츠 철학에서는 정확한 논리적 원리를 거점으로 거꾸로 선 피라미드형의 거대 건출물을 쌓아 올리듯 연역체계를 세운다.
이에 반해 로크와 흄의 철학에서 피라미드의 기초는 관찰된 사실이라는 견고한 지반 위에 놓여 있으며, 아래로 점점 좁아지지 않고 위로 점점 좁아지는 피라미드 구조물이 건축된다.
(신의 존재에 대한 증명 설명 생략)
윤리학 분야에서 두 학파를 유사하게 구분할 수 있는데, 로크는 쾌락이 선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었고 이는 18, 19세기 경험주의자들을 지배한 견해였다.
이와 달리 반대자들은 쾌락을 경멸하고 멸시하면서 훨씬 고상해 보이는 다양한 윤리 체계들을 선보였다.
윤리적인 차이는 으레 정치적인 견해의 차이로 이어지게 마련이다.
로크의 추종자들은 점진적 개혁을 추구했고, 반대자들은 체계를 산산조각 낸 다음 가슴의 열망에 더 가깝게 개조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
현대인의 안목으로 보자면 로크와 제자들이 제시한 정치적 견해에 큰 결점은 재산을 지나치게 숭배했다는 점이다.
로크의 반대자들은 전쟁을 숭배했기 때문에 영웅을 치켜세우고 편안과 안락 추구를 경멸했다.
이와 반대로 공리주의 윤리를 이어받은 자들은 대부분의 전쟁을 바보짓으로 간주하려는 경향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