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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 개발 테크닉

최근 이래 저래한 일 때문에 다른 것은 못하고 책만 읽는 군요이번에 소개해 드릴 책은 '최고의 전문가들에게 배우는 온라인 게임 개발 테크닉' 입니다토르 알렉산더외에 여러 사람이 모여 쓴 글이며 번역은 '한쿨임'에서 한 책입니다
제가 처음 이 책을 살 때는 일반적인 게임 디자인 책 인줄 알고 샀었는데막상 사고보니 게임 디자인 뿐 아니라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도 있어서 당황했던 책이기도 합니다 – 덕분에 게임 디자인을 다루는 부분만 읽고 프로그램에 대한 부분은 훑어보기만 해서 책의 분량이 적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책을 금방 읽을 수 있었지요…
그럼 책을 살펴 보겠습니다이 책은 크게 6개의 장(?)로 이루어져 있고 그 아래로 또 분류가 되어 있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온라인 게임 디자인 기술  1.1 툰타운 온라인 : 대중을 위한 온라인 게임 만들기  1.2 모든 사람에게는 누군가가 필요하다 : 온라인 가상 사회에서…2. 온라인 게임 아키텍쳐  2.1 …3. 서버측 개발  3.1 …4. 클라이언트측 개발  4.1 …5. 데이터베이스 기술  5.1 …6. 게임 시스템  6.1 …
위에 보이시는 하위 목록 하나마다 각각 저자가 다르기 때문에 GPG와 같이 여러 명의 저자들이 모은 지식을 한 권의 책으로 담은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게임 기획 & 디자인'도 이런 구성이었지요
이 중에서 제가 주의 깊게 읽은 부분은 게임 디자인에 대해 다루고 있는 1장과 6장입니다나머지는 웬 소스 코드가 있길래 그냥 훑어만 봤습니다 – 물론 다음에 읽는다고 생각하고 훑어만 봤습니다-
그래서 이 책의 전체적인 평은 해 드리기 쉽지 않지만 제가 읽은 부분에 대해서만 이야기 해 드리자면'아주 좋았다' 였습니다제가 아직 지식이 미미하여 그런 것일 수도 있었겠지만 다루는 내용 하나 하나가 전부 저에게 도움이 많은 되었습니다온라인 게임의 게임 디자인 기술이나 게임 시스템에 대해서 많을 것을 알 수 있었지요
하나 단점이라면 다루는 내용들이 모두 MMO -혹은 MMOG- 에만 집중하고 있다는 점인데온라인 캐주얼 게임은 일괄적으로 다루기엔 장르가 너무 다양하고 MMO나 캐주얼이나 온라인 커뮤니티는 유사하게 접근할 수 있으니 큰 문제라고는 할 수 없겠지요
책 자체의 위치가 좀 애매한 책이기는 합니다만 -프로그래머 분들은 이 책을 어떻게 평하실지 모르겠군요- 게임 디자인에 대해서는 도움 될만한 내용이 많은 꽤나 괜찮은 책입니다 – 그래도 게임 디자인에 대해 다루는 분량이 너무 적다 하시면 뭐, 할 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