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Duplicate

ASP.NET Core/ 웹 개발 및 배포 환경 구축/ 2. Gitea

설치

Gitea는 인스톨버전을 이용해서 설치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 Gitea 프로그램을 띄워놔야 Git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게 번거로우니 Docker를 이용해서 설치하는 것을 권장 —어차피 Docker는 항상 띄워져 있으므로
Docker Desktop이 설치되었다는 가정하에 Gitea는 공식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docker-compose를 이용하여 설치할 수 있다. 아래 사이트에서 Basics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복사한 뒤 docker-compose.yml 이라는 이름으로 저장한다.
docker-compose.yml 파일을 gitea를 설치하고자 하는 위치에 두고, 아래 키워드를 입력하면 gitea가 설치된다.
docker-compose up - d
Shell
복사
만일 처음 설치하면 이것저것 받는게 많이 나온다.

초기 설정

Gitea 설치가 되었으면, 우선 DB 설정을 위해 HeidiSQL을 실행하고 먼저 gitea라는 이름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추가해 준다.
DB 생성 후에 localhost:3000을 입력하면 gitea에 접속할 수 있고,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Gitea의 기본 Database는 SQLite3로 잡혀 있는데, MariaDB를 사용할 것이므로 MySQL을 선택하고, MariaDB에 만들어두었던 사용자 계정을 입력한다.
이때 Gitea는 Docker로 설치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호스트에 localhost라고 쓰면 에러가 난다. 현재 사용 중인 컴퓨터의 ip를 확인해서 입력해 주어야 한다. —cmd에서 ipconfig를 입력 한 후에 나오는 이더넷 목록 중에서 기본 게이트웨이의 값이 있는 것의 IPv4 주소를 사용하면 된다.
DB에 gitea 저장소를 생성하고 IP주소를 제대로 입력 하였다면, 설치가 진행되고 설치 후에 다음 화면이 보여진다. 현재는 계정이 없으므로 가입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계정을 생성한다.

저장소 생성

하나의 저장소를 만들어서 소스를 관리해도 문제 없지만, 여러 작업자가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 저장소를 fork 해서 관리하는 것이 안전하다.
우선 우측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해서 새로운 조직을 만든다.
이렇게 만들어진 조직은 팀의 소스를 모으는 저장소로 관리할 수 있다. 만들어진 팀을 이용해서 저장소를 생성하자. —예시에서는 TestBlazor라는 이름을 사용
처음 저장소를 만들면 아래와 같이 저장소의 URL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localhost로 URL이 만들어지는데, 이 주소를 사용하면 다른 docker에서 접근할 때 문제가 되므로 정확한 IP를 넣어주어야 한다. 최초 docker-compose.yml을 Gitea를 설치했던 폴더에 들어가보면 git, gitea, ssh라는 폴더가 보인다.
여기서 gitea 폴더에 들어가서 다시 conf 폴더를 들어가면 app.ini 파일이 보인다.
이 파일에 Gitea의 기본적인 설정들이 들어 있는데, 여기서 ROOT_URL에 localhost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앞서 ipconfig를 통해 확인했던 URL을 넣어주면 된다.
입력 후 파일을 저장하고, docker desktop에서 gitea를 재시작해주자.
재시작 후 다시 아까 만들었던 저장소에 들어가면 저장소 URL이 localhost가 아니라 입력한 IP 주소로 나온다. 이 주소를 복사해서 local에 저장소를 내려 받는다.

저장소 fork

저장소를 fork하려면 파일이 하나라도 있어야 하므로 local에서 아무 파일이나 넣어서 push를 한다. —만일 프로젝트 생성할 때 README.md 파일을 선택했으면 바로 fork가 가능하다.
저장소에 파일을 추가했으면 이 저장소를 개인 저장소로 fork 한다.
fork 한 저장소 아래에 원본 프로젝트가 나오는 것을 통해 정상적으로 fork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fork 한 저장소는 pull request를 통해 원본 저장소에 소스를 업데이트할 수 있다. —이 내용은 Jenkins 부분에서 설명
이제 이 fork한 개인 저장소를 다시 local에 내려 받는다.
local에 내려 받은 개인 저장소를 원본 저장소와 연결하기 위해 해당 폴더에서 cmd 창을 띄운 후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git remote -v
Shell
복사
현재 local의 저장소가 연결된 원격의 저장소가 보인다.
여기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여 원격 저장소를 upstream이라는 이름으로 추가한다.
git remote add upstream <원본저장소주소>
Shell
복사
입력 후 다시 git remote -v 를 입력하면 upstream에 원본 저장소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래와 같이 입력해서 원본 저장소를 연결 한다.
git fetch upstream
Shell
복사
이렇게 되면 git UI 프로그램 —Github Desktop 또는 SourceTree 등— 상에서도 원본 저장소가 연결되고 이후 원본 저장소의 최신 내역을 내려 받을 수 있게 된다.

시리즈

이 글은 아래와 같은 시리즈로 이루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