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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사람은 본질적으로 남들보다 잘 하는 것을 할 때 즐거움을 느낀다.
— 4월 26일
변하지 않는 진리를 기준으로 세상의 변화에 대응하라. — 4월 26일
인류가 가진 지식은 다른 존재가 알려준 것이 아니라, 인류가 자연이나 인류 자신과 상호작용을 통해 얻는 것이다. — 4월 15일
편안함은 장기적으로 반드시 자신을 망친다. — 4월 12일
주가는 기업의 실적 전망과 가버넌스의 함수다. 실적이 좋아도 가버넌스가 망가져 있으면 주가는 오르지 않는다. 가버넌스는 기업 자체의 가버넌스 뿐만 아니라 정부의 가버넌스도 포함된다. — 4월 12일
뛰어난 사람일 수록 겸손한 경향이 있는 이유는 뛰어난 사람 주위에 뛰어난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자신의 주위에 자신과 대등한 수준의 사람이 없으면 사람은 자만에 빠진다. — 4월 10일
인간 고유의 구조는 인간 조직에서 상위의 상위, 자손의 자손을 갖는 것이다. 가족의 관계에서 할아버지나 손자를 갖는 것이나 사회에서 상사의 상사나 부하의 부하를 갖는 것이 그것이다. — 4월 9일
내가 세상을 대하는 대로 세상도 나를 대한다. 내가 세상에 대해 시니컬 할 수록 세상도 나를 시니컬 하게 대하고 내 삶은 점점 고립되지만, 내가 세상에 대해 친절하게 대할수록 세상도 나를 친절하게 대하고 내 삶은 점점 더 풍부해진다. — 4월 8일
실행 없는 계획은 무가치하고, 계획 없는 실행은 헛수고이다. — 4월 6일
인플레이션은 경제의 온도와 같다. 인플레이션이 0 이하면 경제는 멈추고, 지나치게 높은 인플레이션은 경제를 혼란에 빠뜨린다. 적당한 인플레이션은 경제 주체들을 적당히 움직이게 해서 경제를 발전시킨다. — 3월 30일
돈이 없어도 화목한 가족은 있을 수 있지만, 빚이 있는데 화목한 가족은 있기 어렵다. — 3월 19일
천재는 세상이 해결 하지 못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세상에 없던 것을 만들어 내는 사람이다. 다시 말해 기존의 방식을 기준으로 하는 테스트로는 천재를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뜻이다. 다만 이미 해결된 문제나 기존 방법을 빠르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수재는 테스트로 검증 가능하다. — 3월 14일
기대감으로 오르는 주식은 기대감이 깨지면 박살나고, 실적으로 오르는 주식은 실적이 깨지면 박살난다. — 3월 6일
투자는 수익률 보다 규모가 중요하고, 규모 있게 투자하려면 투자 대상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하고, 그 확신을 가지려면 그 투자 대상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을정도로 그 투자 대상에 대해 잘 알아야한다. 다시 말해 자신이 미래를 확신할 정도로 잘 아는 것에 과감하게 투자하는 것이 투자에서 성공하는 방법이다. — 3월 3일
뛰어난 사람이 영원히 뛰어난 경우는 극히 드물다. — 3월 4일
사람이나 조직은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risk의 크기만큼 성장할 수 있다. — 3월 2일
한 국가가 후진국에서 중진국으로 가기 위해서는 주어진 규칙대로 성실히 수행하는 사람들이 많아야 하고 그 국가가 중진국이 되면 그러한 사람들이 사회 주류 계층을 형성하게 된다. 그 국가가 중진국에서 선진국으로 가기 위해서는 기존 규칙에 의문을 품고 규칙을 혁신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아야 하는데, 이 경우 규칙을 성실히 따를 것을 요구하는 기존 사회의 주류 계층이 걸림돌로 작용한다. 이것은 개인 차원에서도 마찬가지인데 규칙대로 성실히 살면 중간은 갈 수 있지만, 남들을 앞서 가려면 그러한 자세가 스스로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 그 때는 규칙을 혁신할 수 있어야 한다. — 3월 1일
견딜 수 없는 수준의 나쁜 경험은 분명 문제지만, 견딜 수 있는 수준의 나쁜 경험은 일종의 예방 주사와 같은 역할을 해서 자신을 더 건강하게 만든다. 우리의 신체와 정신이 단련되는 모든 원리는 이것에 기반한다. — 2월 29일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사람은 자기 자신 밖에 없다. 누구도 다른 사람을 구원해 줄 수 없다. — 2월 29일
운동을 할 때 근육에 손상이 일어난 뒤 휴식 때 그걸 복구하면서 더 건강해지는 원리가 최고의 적응적 알고리즘이다. 자주 쓰는 또는 손상이 발생한 영역을 이전보다 더 강화하는게 알고리즘의 핵심이다. — 2월 27일
조직의 시스템보다 구성원이 중요하고, 구성원 보다 조직의 문화가 더 중요하고, 조직의 문화 보다 리더가 더 중요하다. — 2월 26일
시간에 종속적이기 때문에 현실 세계는 합이 아니라 비율로 변화하고 성장과 쇠퇴의 비용이 정확히 일치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기 때문에 현실 세계의 모든 것은 성장 또는 쇠퇴만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 2월 25일
삶에는 안정적인 것이 없고 성장하거나 쇠퇴하거나이다. 현재 삶이 안정적으로 느껴진다면, 나 대신 누군가 또는 미래의 자신이 비용을 치르고 있는 것이다. — 2월 25일
기계는 완벽할 필요 없고 사람보다만 뛰어나면 된다. 누구도 자동차가 빛의 속도만큼 빠르지 않다고 불만을 이야기하지 않는다. — 2월 23일
사람 보다 상황을 신뢰하되 상황에 의존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을 절대 의심 하지 마라. — 2월 23일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주위에 그걸 하는 사람들로 채워라. 사업을 하고 싶으면 주위에 사업 하는 사람들로 채우고, 공부하고 싶으면 공부하는 사람들로 채우고, 운동하고 싶으면 운동하는 사람들로 채워라 — 2월 19일
자신의 인생이 망해서 세상도 망하기를 바라는 사람은 어느 시대 어느 나라에나 있다. 정상적인 사회는 이런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지만, 문제가 있는 사회는 이런 말에 귀를 기울인다. — 2월 18일
우아하게 이룰 수 있는 성취는 없다. — 2월 17일
위로 올라가는데는 경쟁이 심하지만 아래로 내려 오는데는 경쟁이 별로 없다. — 2월 16일
조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리더와 시스템이 모두 중요한데, 그 둘은 서로에게 영향 준다. — 2월 16일
개인에서부터 회사와 국가에 이르기까지 현상 유지가 없다. 성장하거나 쇠퇴하거나 둘 중 하나다. — 2월 15일
세상에 적정 평가는 없다. 과대 평가나 과소 평가 뿐이다. — 2월 15일
잘하는 사람을 빠르게 승진 시키면 회사는 알아서 잘 된다. — 2월 14일
회사의 핵심 비즈니스가 제품을 만드는 것이든, 물류이든, 금융이든 그 회사의 핵심 비즈니스에 대한 역량을 가진 사람이 결정 권한을 갖지 못하면 그 회사의 미래는 어두울 수 밖에 없다. — 2월 14일
제품 만들어서 파는 것이 핵심인 회사에 비용 절감하는 사람이 수장에 앉는 것은 무언가가 잘 안 되고 있다는 신호다. — 2월 14일
현재로서 가능한 목표만 추구해서는 한계를 깰 수 없다. 지금은 불가능해 보이는 일에 도전해야 한계를 깰 수 있다. — 2월 14일
어려운 목표를 빠르게 달성하려면 자신의 한계를 깨는 수 밖에 없다. 한계를 깨지 않고 편안히 목표를 달성하려면 상당히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 2월 13일
인간이 생각할 수 있는 창의라는 것이라는 것은 결국 아래의 것들 중 하나이다. 1. 기존의 것들을 결합하거나 2. 형태에 변형을 가하거나 3. 관점을 달리 하는 것 —회전이나 확대, 축소 등 다시 말해 우리는 알고 있는 것에 대해 새로운 것을 생각할 수 있지만, 아예 모르는 것에 대해서는 상상 조차 할 수 없다. — 2월 12일
무언가를 빨리 배울 수 있는 것은 사실 그 무언가와 비슷한 다른 무언가를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 2월 9일
삶의 마지막 날에 자신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것을 두려워해서 꿈을 이루기 위해 도전하는 사람이 존재하는한 인류는 발전할 수 있다. — 2월 8일
좋은 것만 경험하는 것은 좋지 않다. 나쁜 것도 직접 경험해 봐야 나쁜 것을 구분 해서 좋은 것은 가까이하고 나쁜 것은 멀리 할 수 있다. 이것이 contrastive learning의 아이디어이다. — 2월 8일
주식 시장은 기업의 가치 뿐만 아니라 시대의 변화도 반영한다. 주식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그 둘 중 하나는 볼 줄 알아야 한다. — 2월 8일
노력은 달성할 수 없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달성할 가능성이 목표를 노력하는 만큼 빠르게 달성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 2월 6일
사람은 자신의 파이를 뺏기지 않을 때까지는 관용을 베풀 수 있다. — 2월 3일
투자 시장은 평균 회귀가 아니라 차별화가 발생하는 곳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이유로 2등에 투자하면, 결국 그것이 왜 상대적으로 저렴했는지를 깨닫게 된다. — 2월 2일
무언가를 이루는데 쓰이는 시간 중 대부분의 자기 자신과 싸우는 시간이다. — 1월 30일
운에 의한 것을 제외하면 어렵고 보상이 크지 않은 일은 있을 수 있지만, 쉬운데 보상이 큰 일은 없다. 리스크 프리미엄은 바로 이 원칙에서 발생한다. — 1월 29일
현실의 미래는 과거의 조건부이다. — 1월 29일
축적의 시간은 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 1월 27일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능력 중 하나는 사람을 알아보는 능력이다. 이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최대한 다양한 종류의 사람을 직접 경험해봐야만 기를 수 있는 능력이다. — 1월 27일
세상은 이미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해결된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하는 데에는 프리미엄을 주지 않는다. 아직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만족할만한 수준으로 해결할 때 프리미엄을 받는다. — 1월 27일
퍼지는데 속도는 존재하지만, 정보는 시장에 즉시 반영되고 거기서 얻을 수 있는 프리미엄은 극히 적다. 프리미엄을 얻을 수 있는 것은 구조의 변화를 예측하는 것이다. 예컨대 기업의 이번 분기 실적이 잘 나올지를 예측하는 것으로는 프리미엄을 얻을 수 없지만, 현재 시장이 어떻게 변하고 있고 기업의 구조가 그 변화에 맞춰 변화에 성공 했는지를 판단해야 프리미엄을 얻을 수 있다. — 1월 24일
인류가 해결한 문제를 해결하느라 삶을 낭비하지 마라 — 1월 19일
행복하게 보여지는 삶이 아니라 행복한 삶을 살아라 — 1월 18일
인류의 지식은 인류가 가진 정보에 결합 범위를 벗어날 수 없다. — 1월 16일
방향이 올바르다면 끈기를 갖고 열심히 하는 것 뿐이다. — 1월 15일
해내는 사람은 어느 시대에 어느 상황에 있더라도 결국 해낸다. — 1월 14일
뛰어난 사람은 스스로를 불편하게 만드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 1월 14일
세상은 사회적으로 성공한 남자와 성적 매력이 높은 여자 외에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 — 1월 12일
인류의 지식이란 결국 인간의 뇌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정보를 embedding 한 것이며 만일 인간의 뇌와 완전히 다른 형태로 정보를 embedding 하는 형태가 존재한다면, 인류는 그들은 서로의 지식을 전혀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 1월 12일
투자 시장에서 확신은 속도와 양의 곱이다. 확신이 높을 수록 빠르고 많은 양이 가격에 반영된다. — 1월 10일
경주 형태의 게임은 convex 문제이기 때문에 greedy 전략이 유효하고 그것을 가장 잘 하는 사람이 승리하게된다. 반면 대전 형태의 게임은 non-convex 문제이기 때문에 greedy 전략만 사용하면 상대의 trap에 빠져 패배할 수 있다. 현실의 대부분의 문제는 non-convex에 해당하기 때문에 greedy를 뛰어 넘는 전략을 사람이 승리하게 된다. 그런 면에서 볼 때 턴제 대전 게임을 즐기는 것이 다음 수를 내다보는 것에 대한 좋은 훈련이 될 수 있다. — 1월 8일
징징이와 hater를 멀리하라. — 1월 8일
편안함은 장기적으로 자신을 망친다. — 1월 3일
지엽적인 부분에 주목해서 세상이 곧 망할 것이라고 떠드는 사람들은 항상 있어 왔다. 하지만 인간 사회는 묵묵히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에 의해 수천 년 동안 계속 발전해 왔고, 앞으로 수천 년 후에도 마찬가지로 인간 사회는 발전해 갈 것이다. 한 번 뿐인 삶에 어느 편에 서야 할지는 명확하다. — 1월 2일